티스토리 뷰

수소의 성질과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자원을 지니고 있는 무색 무취 가스인데요
대체적으로 다른요소와 결합되기때문에 순수한 형태로 보이지는 않지만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재생산 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하네요.

수소의 성질은 첫번째로 공기보다 가볍습니다. 매우가볍다는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색깔과 냄새가 없는데요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무색무취입니다, 세번째로 스스로 타는 성질이 있다고하네요.
그럼 수소의 쓰임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수소는 가볍고 냄새가 없기때문에 비행선을 뛰울때도 쓰이는데요. 그래서 요즘에는 수소 자동차가 나오기도 합니다. 수소가 자동차의 연료로도 쓰이고 수소자동차가 새로나오는거 아시죠?

그럼 수소차의 장단점을 알아볼텐데요. 장점은 오염물질은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있는데요. 수소 자동차는 이에 대비한 완벽하게 친환경 자동차라 할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충전 시간도 5분 내외로 짧거든요. 급속 충전으로 20분 정도 걸리는 전기자동차에 비해 충전 시간도 짧아 더 효율성이 있겟네요.

경제적인 효과도 굉장한데요. 현대자동차에서 개발해 판매 중인 수소 자동차 투싼 ix FCEV가 투싼 디젤 모델을 대체했다고 가정했을 때 (100만 대 기준) 연간 1조 5천 억 원의 원유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많은 나라들이 원유가 생산되지 않는데요. 이렇게 원유를 수입해 쓰는 나라에서 원유 수입을 줄일 수 있다면 엄청난 경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전기자동차와 비교해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주행거리 역시 훨씬 깁니다. 전기자동차가 약 300km를 달릴 수 있다면, 수소 자동차는 약 400km를 달릴 수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그런데 단점은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전기차와 비교했을때 약 4천만원 정도 비싼가격이라고 하네요. 현대에서 생산하고 투싼 수소자동차는 8천 5000만원정도라고하는데요.
수소 자동차가 이렇게 비쌀 수밖에 없는 이유는 연료 전지에 들어가는 약 70g 정도의 백금이 원가를 상승시킨다고하네요.
이렇게 수소의 성질과 쓰임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수소차가 계속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국고보조금도 지원된다고하네요. 수소의 이런 성질과 쓰임새로 다른어떤영역에서 또 쓰일지 기대가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