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직하기전에 항상 고민인데 퇴직금이 얼마나 되나? 걱정믈 많이하시던데..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을 오늘 준비해봤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그리고 지급기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먼저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본인이 퇴직금을 지급받을 수있는 기준이 되는가에 대해부터 체크해 보셔야되는데요. 퇴직금은 퇴사하고 14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단 회사의 경영상의 이유나 기타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는 (사업주의 개인회생이나 파산절차등) 당사자간 합의를 통해 지급을 연기할수 있다고하는데요.

일방적으로 지급을 미룰수는 없고요 고용주와 근로자가 쌍방으로 합의가 이뤄졌다는 가정하에 지급을 연기할수 있는것입니다.
만약 퇴직급여가 일방적으로 미뤄지게 될 경우 퇴직금 계산방법은 조금 달라지는데요. 지연이자가 발생합니다.
지연이자는 지연일수에 대하여 1년 20/100에 해당하는 이자를 근로기준법에 의거해 추가로 지급 해야 됩니다.

계속적으로 지급이 안된다면 대한법률구조공단을 통해 민사소송을 제기하여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퇴직금 계산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생각보다는 복잡할수도 있습니다. 입사일자와 퇴사일자 그리고 재직일수 와 기본급,기타수당,상여금, 연차수당 등을 제대로 알고 계셔야만 정확히 산출가능한데요.
포탈사이트에서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시면 더욱 간편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를 한번보시죠.




보통 세전 금액 임금총액을 퇴직금 계산방법에 적용하게 됩니다. 1일 평균임금을 정확히 산출하는게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매달 월급에 어떠한 수당이 포함되어져 있는지 모르시는 근로자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퇴직금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퇴직금 구하는 공식 = 1일 평균임금 x 30일 x (재직일수/365)

이렇게 퇴직금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 려운것 없으시죠?^^ 조금 오차 날수있으니 참고바랍니다.